트위티의 IT정보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사이트 BEST3 본문

IT정보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사이트 BEST3

2020. 9. 12. 11:39

유튜브에서 썸네일 만들기는 두말하면 잔소리일 정도로 중요합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 모두 썸네일이 중요하지만, 유튜브는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그 중요성이 더 높습니다.

 

썸네일(Thumbnail)이란 전체 페이지 레이아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작게 축소해 놓은 것인데요. 우리나라 말로 썸네일이 엄지손톱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미지를 엄지손톱만큼 작게 줄여놨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포토샵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무료로 썸네일을 만드는 3가지 사이트와 그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료로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사이트 BEST 3

3위. 망고 보드

추천도 ★

 

썸네일 만들기 사이트로 가장 유명한 망고 보드입니다. 썸네일뿐 아니라 카드 뉴스, 프레젠테이션, 포스터, 배너 등 온갖 디자인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점

 

  • 디자인 퀄리티가 좋다.
  • 디자인 작업화면이 편리하게 되어있다.

 

유튜브 썸네일뿐 아니라 채널 아트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전문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템플릿들로 디자인 퀄리티가 우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를 위해서 회원가입 후,  사이트 중앙의 [START] 버튼을 클릭해 망고 보드 작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디자인 템플릿] - [용도별] - [카테고리별 보기]에서 [유튜브 썸네일]을 선택하여 유튜브 썸네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점

 

  • 무료 사용자는 망고보드 출처가 표기된다. 
  • 유료 디자인 요소와 프로 폰트에 워터마크가 찍힌다.
  •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다뤄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UI/UX가 약간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무료 사용자는 무조건 망고 보드 출처가 표기되는 것이 제가 추천도 별점 3점을 준 이유입니다.

디자인 퀄리티를 위해 일반 요금제 1개월 29,000원(1년 320,000원)의 요금을 결제하면 워터마크는 없어지지만, 무료 썸네일 제작 사이트를 소개하는 글이기 때문에 별점 3점을 주었습니다.

 

 

 

BEST 2. 포크리

추천도 ★

 

그래픽 프로그램의 '그'자를 몰라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썸네일을 제작할 수 있는 최고의 장점이 있는 포크리입니다.

 

 

장점

 

  • 썸네일 만드는 방법이 정말 쉽기 때문에 빠르게 만들 수 있다.

포크리의 최대 장점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썸네일 만들기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포크리를 통해 썸네일 만들기를 하다 보면 헛웃음이 날 정도로 굉장히 쉽습니다.

메인에서 [썸네일 만들기] 클릭 후, [Thumbnail] 탭에서 디자인 고른 후 클릭, 오른쪽 칸에 이미지와 문구 넣기

 

 

단점

 

  • 레이아웃 변경이 안되기 때문에 제약이 많다.
  • 디자인 퀄리티가 우수한 편은 아니다.

장점은 때로는 단점이 됩니다. 쉬운 사용법으로 누구나 편하게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가 가능하지만, 글자 요소나 디자인 요소의 이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템플릿 레이아웃을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입력하고 싶은 문장의 글자 수가 길어질 경우 위의 사진처럼 디자인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 소개해드리는 썸네일 사이트 중 가장 디자인 퀄리티가 낮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쉬운 썸네일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점 4점. 간단한 썸네일 제작이 필요하다 싶은 분들에게 좋은 썸네일 만들기 사이트입니다.

 

포크리 무료사용방법

모든 유튜브 영상에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I made a thumbnail for free in website "www.forcre.co.kr" 라는 문구를 설명 부분에 기입해야 합니다.

 

 

 

BEST1. 미리캔버스

추천도 ★

 

저작권이 걱정 없으면서, 무료로 제작 가능, 워터마크 없음까지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사이트로 가장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미리캔버스입니다.

 

 

장점

 

  • 디자인 퀄리티가 좋다.
  • 워터마크 같은 무료 사용 제약이 없다.

 

미리캔버스 역시 망고보드처럼 유튜브 썸네일과 채널 아트, 프레젠테이션, 상세페이지, 카드 뉴스, 포스터 등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이 있으며, 디자인 퀄리티 또한 우수한 편입니다. 

 

망고보드가 디자인 요소를 너무 많이 사용하여 퀄리티는 높아 보이지만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반면, 미리캔버스는 깔끔하면서 눈에 잘 띄는 디자인 템플릿들이 많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메인의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 후, [템플릿] - [모든 템플릿] - [유튜브/팟빵] - [썸네일]을 클릭하여 유튜브 썸네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디자인 제작 툴이 약간 아쉽다.

미리캔버스는 망고보드와 디자인 제작 화면의 UI/UX가 굉장히 비슷합니다.

망고보드가 디자인 요소를 수정할 수 있는 툴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배치해놓은 반면, 미리캔버스는 정렬과 순서 같은 수정 툴을 탭으로 숨겨두었기 때문에 그래픽 프로그램을 다뤄보지 않은 초보자들에게는 약간 어렵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어 단점에 넣어봤습니다.

 

하지만 제작 툴을 사용하면서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부분임으로 단점은 그리 아쉽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미리캔버스의 최대장점은 워터마크 없는, 완벽한 무료라는 점입니다. 또한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 디자인 제작툴, 깔끔한 디자인 템플릿 등 누구나 퀄리티 있는 썸네일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점 5점입니다.

 

상업적으로 마음껏 이용이 가능하지만, 인물 사진은 특정 홍보의 페이지의 사용을 금하고 있으므로 저작권 정책은 반드시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유튜브 썸네일을 무료로 만들 수 있는 사이트 3곳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게 잘 맞는 곳이 최고의 사이트입니다.

3곳 모두 회원가입을 해야 제작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망고보드나 미리캔버스는 회원가입 전 체험이 가능하니 한번 사용해보시고 내게 잘 맞는 사이트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