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티의 IT정보

구글포토 백업 이미지 전체 다운로드 방법 본문

IT정보

구글포토 백업 이미지 전체 다운로드 방법

2020. 11. 13. 17:10

구글 포토가 무제한으로 제공되던 무료 스토리지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는 소식에 당혹스러우신 분들 많을 텐데요. 실제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들을 구글 포토와 자동 동기화해놓고 핸드폰 사진은 정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 미국 매체가 전한 구글 포토의 무료 무제한 스토리지 서비스 중단은 내년인 2021년 6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아직 반년이나 더 남아있지만, 기본으로 제공하던 15GB의 용량을 초과하는 계정에는 요금이 따로 부과될 예정이기 때문에 구글 포토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을 다른 무료 스토리지 서비스나 PC와 USB에 미리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구글 포토는 기본으로 구글 드라이브 스토리지의 15GB의 용량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1600만 화소 이하이거나 1080P이하의 동영상은 사용 용량에 집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사진과 동영상이 무제한으로 업로드되었던 셈인데요.

 

이번에 변경되는 정책은 화질에 상관없이 모든 사진과 동영상이 사용 용량에 집계됩니다. 내년 6월 1일 이전에 업로드한 사진과 동영상은 사용량에 집계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돈을 내게 되는 일은 없겠지만, 다른 무료 스토리지 서비스로 이전하거나 정확한 백업을 위해 이미지와 동영상을 다운로드해두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포토 백업 이미지 전체 다운로드 방법

 

구글 포토에서 백업을 위해 이미지 다운로드를 하기 위해서는 날짜별 폴더를 일일이 클릭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수천 장의 사진을 단 한 번의 클릭으로 한꺼번에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사이트로 이동해 백업을 원하는 구글 포토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이름 아이콘을 눌러 [google 계정 관리]로 이동합니다.

 

 

 

 

2. [개인정보 보호 및 맞춤 설정] 박스에 있는 [데이터 및 맞춤설정 관리] 링크를 클릭합니다.

 

 

 

 

3. [내가 생성한 데이터와 활동 내역]에서 [사진]을 찾아 클릭합니다. 

 

 

 

 

여기서 잠깐!

구글 포토 백업을 위해 어느 정도의 용량이 필요한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3-1. 구글 포토 백업을 위한 용량 확인을 위해 내 계정의 구글 드라이브 스토리지에서 구글 포토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미리 알아보겠습니다. 

[계정 저장용량] 박스에 [저장용량 관리]를 클릭합니다.

 

 

 

 

3-2. 구글 드라이브 스토리지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15GB 중, 구글 포토의 사용량이 표시됩니다. 위 사용량은 1600만 화소 이하 사진과 1080p 이하 동영상은 포함되지 않은 용량이므로 구글 포토에서 백업받을 사진과 동영상은 더 많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3번에서 설명한 [내가 생성한 데이터와 활동 내역]의 [사진]을 클릭하면 현재 사용 중인 구글 서비스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 항목을 찾아 클릭합니다.

 

 

 

 

5. 현재 구글 포토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과 앨범의 개수가 표시됩니다. 박스 하단의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한 후, [데이터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6. 데이터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구글 테이크아웃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기본으로 구글 포토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지만 [모든 사진 앨범이 포함됩니다]를 클릭해 백업을 원치 않는 날짜는 체크박스를 풀어 다운로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7. [다음 단계] 버튼을 눌러 구글 포토 전체 다운로드의 상세 항목을 선택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8. 전체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준비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다운로드 링크가 전송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과 크기 또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2GB로 zip으로 압축되어 다운로드되지만, 사진의 개수가 너무 많다면 큰 용량으로 설정해 파일 분할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나면 [내보내기 생성]을 클릭합니다.

 

 

 

 

9. 이제 구글 포토에 저장된 파일들의 사본 생성이 시작됩니다. 저장된 이미지의 개수와 용량에 따라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파일 생성이 완료되면 이메일로 전송되니 창은 꺼도 상관이 없습니다.

 

 

 

 

10. 사본이 만들어졌으면 이제 다운로드를 시작하겠습니다. [내보내기 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본이 생성된 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한은 일주일입니다. 일주일이 지나도록 다운로드하지 않았다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됩니다.

 

 

 

 

11. 저의 경우 총 9GB가 넘는 데이터가 5개의 zip 파일로 생성되었습니다. 각 항목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구글 포토를 백업합니다.

 

몇천 장, 몇만 장이 될 수도 있는 구글 포토 백업. 날짜별로 클릭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구글포토 데이터 한꺼번에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