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티의 IT정보

의외로 모르는 그래픽 카드 성능 비교하는 법 본문

IT정보

의외로 모르는 그래픽 카드 성능 비교하는 법

2020. 10. 16. 17:58

롤이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게임할 때 렉 증상이 생기거나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같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너무 느려서 하염없이 기다린 적이 있으신가요? 심하면 게임 플레이나 작업 도중 프로그램이 그냥 꺼져버리는 현상도 나타나는데요. 고사양의 시스템을 요구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들은 권장 사양에 맞게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줘야 합니다.

 

그래픽 카드 구입을 위해 성능을 비교하고 싶다면, 우선 하고 싶은 게임이나 설치할 프로그램의 시스템 권장사양을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별 시스템 권장사양

리그 오브 레전드 시스템 권장사양

롤(lol)을 원활하게 플레이하기 위해서 권장하는 그래픽 카드 최소사양은 shader버전 2.0과 DirectX 9.0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입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최소일 뿐 리그 오브 레전드 그래픽 카드 권장사양은 지포스 8800이나 동급 그래픽 카드입니다. 

 

 

 

배틀그라운드 시스템 권장 사양

배그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그래픽 카드 최소사양은 지포스 GTX 960 2GB, 라데온 R7 370 2GB입니다. 배틀그라운드를 원활하게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지포스 GTX 1060 3GB, 라데온 RX 580 4GB가 권장사양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포토샵 그래픽 카드 권장 사양

어도비 포토샵용 그래픽 카드는 지포스 GTX 1050이나 비슷한 수준의 그래픽 카드를 최소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원활하게 작업하기 위해서 권장하는 사양은 지포스 GTX 1660 또는 쿼드로 T1000입니다.

 

 

 

그래픽 카드 성능 비교하는 법

그래픽 카드 이름만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약간의 꿀팁을 전하자면, 그래픽 카드 제품명은 대부분 '브랜드 + 성능 + 모델번호'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지포스 GTX 1060' 같은 형식인데요. 뒷 모델번호를 보는 법이 중요합니다. 맨 앞자리 수가 출시 시기, 다음 자리가 성능을 의미합니다.

 

지포스(GeForce) GTX 1650과 지포스 GTX 1060을 비교하면, 지포스 GTX 1650이 1060보다 늦게 나온 신제품이고 숫자도 커서 성능이 더 우수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뒷 두 자릿수가 지포스 GTX 1060(50 <60)이 더 크므로 지포스 GTX 1650보다 성능이 더 우수한 편입니다. 실제 비교해볼까요?

 

 

 

 

주로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비교를 위해 많이 알려져 있는Passmark의 비디오카드벤치마크(www.videocardbenchmark.net)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 그래픽 카드 성능을 서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로 이동 후, 왼쪽 메뉴 [Compare(비교)]를 클릭합니다. 

그래픽 카드 성능 비교를 위해 최대 3개까지 서로 다른 그래픽 카드를 검색해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돋보기 아이콘이 있는 검색폼에 그래픽 카드 제품명을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관련 모델명이 쭉 뜹니다. 우리나라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영문으로 입력하셔야 되며, 브랜드의 시리즈명보다는 뒷 숫자를 먼저 입력해야 비교적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비교를 원하는 제품명을 선택합니다.

2개를 비교하고 싶다면, 두 번 검색하여 그래픽 카드 제품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비교하고 싶은 그래픽카드가 추가되었다면, [비교(Compare)] 버튼을 클릭하여 비교를 시작합니다.

 

 

 

지포스(GeForce) GTX 1650과 지포스 GTX 1060을 비교한 결과입니다.

각 그래픽 카드의 정보가 나오며, 마지막 G3D Mark로 어느 쪽이 더 우수한 성능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포스 GTX 1060이 G3D마크 등급 10,227점으로 지포스 GTX 1650보다 성능이 더 우수합니다. 제가 포스팅 상단에 적은 그래픽 카드 이름으로 보는 꿀팁이 그대로 들어맞았네요. 하지만, 가치 평가는 지포스 GTX 1650이 더 우수합니다. 왜냐면, 두 그래픽 카드의 가격차이가 꽤 있기 때문이겠죠. (지포스 GTX 1060이 GTX 1650의 2배 정도 됩니다.)


이제 그래픽카드를 구입할 때, 게임이나 어도비용 그래픽 카드를 원한다면 PassMark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그 사양에 맞는 그래픽카드를 서로 비교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순위 비교표 가성비 제품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롤), 배틀그라운드 같은 인기 게임이나 어도비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등 그래픽 프로그램 사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고성능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할 때가 있��

ttsdaily.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