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티의 IT정보

유튜브 재생바 안사라짐, 터치 오류 한번에 해결하는 법 본문

IT정보

유튜브 재생바 안사라짐, 터치 오류 한번에 해결하는 법

2020. 11. 30. 16:47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요금제 구독하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최근 유튜브 앱 업데이트 후 많은 분들이 다양한 오류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계신데요. 

 

저도 최근, 핸드폰으로 유튜브에 들어갔다가 유튜브 재생바가 사라지지 않는 오류로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원래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면, 처음 재생 버튼이 나열된 불투명한 까만 화면이 영상 위에 있다가 사라지는데요. 재생바, 컨트롤바가 있는 까만 화면이 영상 재생 내내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의 불편한 점은 재생바가 터치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영상을 쭉 보기보다는 지루한 부분은 넘기고, 원하는 재생 지점으로 재생바를 터치해서 이동하는데요. 재생바가 터치되지 않는 오류도 생겨서 난감한 상태였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재생바 안사람짐 오류, 재생바 터치 오류 한 번에 해결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재생바(컨트롤 버튼 화면) 안 사라짐 해결방법

 

영상의 12초가 지나도록 사라지지 않는 재생바, 컨트롤 버튼이 있는 까만 화면이 사라지지 않는 증상인데요.

유튜브 업데이트 이후에 생겨난 오류입니다. 사실 오류는 아니고요, '접근성'이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STEP1. 유튜브 앱을 열고 가장 상단에 있는 내 아이콘을 눌러 [계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TEP2. [계정] 페이지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STEP 3. [설정-Settings] 페이지에서 [접근성]을 클릭합니다. [접근성]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유튜브 앱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STEP 4. [접근성] 페이지에서 [접근성 플레이어]의 토글 버튼에 파란색 불이 들어와 있다면, 버튼을 클릭해 회색으로 변하도록 비활성화해줍니다. 

 

 

 

 

STEP 5. 이제 다시 영상을 재생해보면, 유튜브 재생바 안 사라지는 증상! 해결됐습니다.

 

 

 

 

참고로, 플레이어 컨트롤 버튼이 바로 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건데요. 그런 분들은 [접근성 플레이어] 버튼을 파란색으로 활성화한 후, 아래 있는 [플레이어 컨트롤 숨기기]를 눌러 원하는 시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3초 정도가 적당해 보입니다.

 

 

 

 

유튜브 재생바 터치, 안 사라짐 오류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

유튜브 재생바 오류 해결하기

 

재생바가 터치되지 않거나 컨트롤 버튼이 있는 화면이 사라지지 않는 현상은 유튜브 앱을 업데이트했기 때문인데요.

결론적으로 두 가지 현상은 오류가 아닙니다. 유튜브 업데이트로 변경된 사항들인데요.

그래도 나는 예전으로 돌아가고 싶다. 너무 불편하다 싶은 분들은 두 가지 오류를 한 번에 해결하기 위해 업데이트 이전으로 앱을 되돌리면 됩니다.

 

 

 

 

STEP1. 유튜브 앱 아이콘을 찾아줍니다. 검색에서 'youtube'를 입력합니다. 유튜브 앱 아이콘을 꾹 누르면 뜨는 [앱 위치 찾기]를 클릭합니다.

 

 

 

 

STEP2. 유튜브 앱이 있는 위치로 이동한 후, 유튜브 아이콘을 다시 길게 꾹 눌러줍니다. [앱 정보]를 클릭합니다.

 

 

 

STEP 3. 앱 정보를 클릭하면 [애플리케이션 정보]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상단 점 세 개 아이콘을 눌러 [업데이트 삭제]를 클릭합니다.

 

삭제가 완료되면, 최근 업데이트 이전 버전으로 유튜브 앱이 돌아가게 됩니다.

 

 

 

 

영상이 재생되고, 원하는 시점에서 재생바를 터치하면 재생바의 원이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전 버전으로 유튜브 앱을 복구해서 두 가지 오류의 불편함을 제거해봤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영영 유튜브 앱을 업데이트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두 가지 현상은 유튜브가 연구한 나름의 사용자 편의성 개선일 것입니다. 

 

유튜브 재생바 드래그 방법은 화면을 터치해서 나오는 재생바 빨간 점을 손가락으로 누른 채 왼쪽 오른쪽으로 점을 이리저리 끌면(드래그)하면 재생시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재생바가 없어지지 않는 현상은 접근성 메뉴를 설정해서 해결하고, 재생바 터치가 안 되는 현상은 드래그로 적응하시는 것이 나중을 위해 좋을 듯합니다.

 

물론, 유튜브가 사용자들의 원성을 계기로 다시 예전으로 돌린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말이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