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티의 IT정보

adobe creative cloud 클리너 툴로 완전 삭제하기 본문

IT정보

adobe creative cloud 클리너 툴로 완전 삭제하기

2020. 10. 7. 13:23

adobe 제품을 설치하거나 삭제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인 Adobe Creative Cloud 앱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데스크톱 앱이 손상되거나 시스템 오류, 어도비 서버에 연결할 수 없는 등의 다양한 이유들로 업데이트되지 않거나 설치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Adobe creative cloud 클리너 툴로 완전 삭제하기

 

 

재설치가 필요한 다양한 오류 코드

설치 혹은 업데이트 실패 등의 오류 코드인 1, P50, P1, 1001, 50, 1002 등의 오류 메시지가 뜨면 adobe creative cloud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Adobe creative cloud 앱을 제거하거나 복구했지만 업데이트가 되지 않거나 설치가 되지 않을 때
  • 이전 버전의 어도비 소프트웨어를 깨끗하게 지우고 싶을 때
  • Adobe creative cloud 앱을 재설치 했지만 실행되지 않을 때
  • Adobe creative cloud 앱에 로그인 되지 않거나 서버에 연결되지 않을 때 등의 문제가 생길 때는 adobe creative cloud 클리너 툴을 사용하여 완전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용과 Mac용으로 나눠 안내하며, 어도비 클리너 툴은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앱뿐만 아니라 항목에 있는 각각의 Adobe 관련 프로그램도 완전삭제가 가능합니다. (삭제 방법 6번 참고)

 

만약, 어도비 포토샵을 재설치할 경우 오류가 난다면 아래의 완전삭제툴로 깨끗하게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Adobe creative cloud 삭제 방법

준비사항 

준비 1. Adobe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라면 모든 Adobe 관련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준비 2. Adobe creative cloud 앱에서 파일이 동기화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완전 동기화 되지 않은 파일들은 손실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준비 3. 플러그인, 프로필 등 사용자가 지정해서 설치한 모든 파일을 백업합니다. 

준비 4. 만약 이전 버전의 Adobe creative cloud 앱이 필요할 경우 미리 사본을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

 

 

운영체제가 Windows일 경우

 

 

1. Windows 왼쪽 하단 검색창에 "프로그램"을 입력한 후 검색되는 [ 프로그램 추가/제거 ]를 선택합니다.

*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추가/제거(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2. 제거를 원하는 Adobe creative cloud 앱을 검색한 후, 선택하고 [제거]를 클릭합니다.

 

3. 화면에 나오는 지시대로 제거를 완료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4. 클린 삭제를 위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Adobe Creative Cloud Cleaner Tool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아래 파일은 windows용으로 mac 사용자는 하단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5. 다운로드된 폴더로 가서 Adobe Creative Cloud Cleaner Tool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만약, 관리자 권한 실행을 사용할 수 없다면 더블클릭하여 파일을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Adobe creative cloud 완전삭제 3

 

6. 다음과 같이 검은 창이 뜨면 아래의 정보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1) 언어 선택 : 영어 e, 일본어 j 입력 후 엔터

2) 어도비 최종 라이선스 검토 : 수락 y ( 거절 n 입력 시 중지되어 완전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 입력 후 엔터 

3) 위의 이미지 참고. 삭제하고 싶은 프로그램의 번호를 입력한 후 엔터.

Adobe Creative Cloud 삭제를 원하므로 4번(CC 앱)을 입력하신 후 엔터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 동기화 문제가 발생한다면 [all] 선택 후, [CoreSyne] - [선택한 항목 정리] 클릭

 

4) 항목 제거 확인 : y 입력 후 엔터

 

* 어도비 서버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 : 위 화면 12번 Fix host file을 선택. 호스트 파일 수정 확인 Y입력 후 엔터.

* Adobe Creative Cloud Cleaner Tool은 호스트 파일의 백업본을 동일한 디렉터리에 만들어주므로 (hosts_bkup) 문제 발생 시 파일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7. 완료 메시지가 뜨면 엔터키를 누르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Adobe creative cloud 완전 삭제가 완료되었습니다.

 

 

운영체제가 macOS일 경우

상단에 적힌 준비 사항을 필수적으로 실행 후, 완전삭제 하시기 바랍니다.

 

1. [Finder] -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Adobe Installers]를 클릭하고 Uninstall Adobe Creative Cloud 응용 프로그램을 두 번 클릭합니다.

 

2. 화면에 나오는 지시대로 제거를 완료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3. 클린 삭제를 위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Adobe Creative Cloud Cleaner Tool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아래 파일은 mac용으로 windows 사용자는 위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4. 다운로드된 폴더로 가서 Adobe Creative Cloud Cleaner Tool.dmg 파일을 두 번 클릭해 실행합니다.

 

5. 다음과 같이 순서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1) 창의 오른쪽 상단 메뉴에서 "언어" 선택

2) 어도비 최종 라이선스 검토 : 승인 ( 종료를 클릭하여 거절 시 중지되어 완전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

 

 

3) 창의 오른쪽 상단 메뉴에서 옵션(삭제하고 싶은 프로그램) 선택

Adobe Creative Cloud 삭제를 원하므로 CC Apps선택 후 [선택한 항목 정리] 클릭.

 

* 동기화 문제가 발생한다면 [all] 선택 후, [CoreSyne] - [선택한 항목 정리] 클릭

* 어도비 서버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 : 위의 3번 옵션 선택에서 Fix host file을 선택 후 선택한 파일 정리를 클릭.

* Adobe Creative Cloud Cleaner Tool은 호스트 파일의 백업본을 동일한 디렉터리에 만들어주므로 (hosts_bkup) 문제 발생 시 파일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6. 완료 메시지가 뜨면 엔터키를 누르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앱 완전 삭제 확인법

메모장이나 wordpad 등에서 [경로 C:\Users\사용자 이름]에 있는 Adobe Creative Cloud Cleaner Tool.log 파일을 열어 로그 파일 항목을 검토해 실패가 없으면 성공적으로 클린 삭제가 된 것입니다.

 

만약 완전삭제가 실패했다면, Adobe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Comments